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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ise (와이즈)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audiokinetic.com/


Wwise 공식 블로그 : https://blog.audiokinetic.com/

-> 영어 블로그에는 글이 많았었는데, 최근 한국 블로그가 따로 생기면서 원래 블로그에 영문으로 포스팅된 글이 아직 번역 중에 있는 듯 하다. 



wwiseWwise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게임 개발사


wwise최근(19년 3월 기준)에 발매 된 게임 중 Wwise를 사용한 게임



Wwise는 Audiokinetic에서 개발한 사운드 디자인 용 미들웨어다. 게임 엔진의 부족한 점과 개발자와 디자이너 사이의 갭을 줄이기 위해 사운드 디자이너에게 그나마 친숙한 UI와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는 독립적인 소프트웨어이다. Wwise에서 디자인된 사운드는 SoundBank 라는 형태로 생성되어 게임 엔진에 적용할 수 있으며,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엔진을 호환하고 API를 지원하여 프로그래밍 능력이 된다면 다른 서드파티에도 Wwise용 플러그인이나 컴포넌트를 생성할 수 있다.


Wwise 컴포넌트가 적용된 개발용 게임과 연결해 서로 메세지를 주고받을 수 있고, 리소스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게임 엔진의 사운드 엔진에서 구동되는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하는 것도 가능하고, 여튼 참 꼼꼼하게 잘 만들었다는 느낌이드는 소프트웨어다.


요약하자면 인게임(In-Game) 사운드 디자인을 하기에 편리하고 좋지만 라이센스 비용이 비싸서 쓰기 어려운 고급 소프트웨어. 다행이 교육이나 학습 목적으로는 무료로 제공되고, 공식 온라인 강의가 한글로 되어있으며 매우 꼼꼼하고 친절하게 잘 만들어져 있다. 번역도 국내 Wwise 공인 교육기관 그래피튠(Graphitune) 대표님이 검수를 직접하셔서 번역의 질이 좋다.


Wwise 온라인 강의 : https://www.audiokinetic.com/learn/certifications/


Graphitune 홈페이지 : https://www.graphitune.net/



wwise참고로 오늘(19.03.13) Wwise-101 자격증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