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R (Shingled Magnetic Recording) 기와식 자기 기록 방식


하나의 트랙에 인접한 트랙을 덮어쓰기 때문에 쓰기 프로세스의 속도가 느리고 다시 쓰기가 필요하다.

상당히 심각한 쓰기 속도 문제가 발생 할 수 있고, 자료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운영체제 설치용도 보다는 백업용 HDD로 자료를 읽기만 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pmr


PMR (Perpendicular Magnetic Recording) 수직 자기 기록 방식


도시바에 의해 실용화가 되었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기 입자들을 플래터 표면에 수직 방향으로 배열함으로써 

3배 더 높은 데이터 밀도를 실현할 수 있어, 작은 면적으로도 큰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오랜시간이 지나도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관이 가능해서 각광받고 있다. 

단자극형 (single-pole type) 기록 헤드를 사용하여 가지 기록층에 수직인 자계를 인가하여 기록하므로 

헤드의 구조가 복잡하다. PMR 방식으로 10TB 이상의 대용량을 구현할 수 있다.




문제는 SMR / PMR 표기가 되어있는 하드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간단한 원리로는 가격이 싸고 용량이 크다 싶으면 SMR이다.

PMR 방식으로 4TB를 넘기기 쉽지 않기 때문에 4TB 미만 3.5인치 HDD는 거의 PMR 이다.

다만, 시게이트의 경우 저가형 모델에 적극적으로 SMR을 도입하고 있다.

크기가 작고 용량이 크면 SMR 이다. 대부분의 2.5인치 (노트북) HDD는 SMR 이다. 



pmrpmr 표기 예시


공식 사이트에서도 찾기 힘든 스펙 표시를 이렇게 리뷰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