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코드 팩토리 (http://recordfactory.net/)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수업 내용 정리


vacuumEnvelope의 위치


Virtual InstrumentVirtual instrument 에서 Envelope가 개입할 수 있는 영역


Envelope는 Modulation에 포함된 기능이다

OSC, FLT, AMP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Env가 여러개가 있을 경우 가장 마지막 Env는 Amp와 연결되어 있다

> Vacuum의 경우 ENV TWO가 Amp와 연결되어 있다

> ENV ONE은 LPF/HPF와 연결되어 있고 ENV1 노브로 컨트롤 한다


envelopeAmp에 연결된 Env에서 ADSR의 의미


Attack Time : 건반을 눌렀을 때(Key On) 지정된 Velocity(건반의 강도)까지 도달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

Decay Time : Attack Time이 끝나면 Sustain Level 까지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

Sustain Level : 건반을 계속 누르고 있을 경우 지속적으로 발생될 소리의 Level

Release Time : 건반을 손에서 뗄 경우(Key Off) 소리가 없어지는데 걸리는 시간

* VEL 노브 : 건반의 강약을 조절하는 정도, 0% 일경우 무조건 가장 강하게 건반 입력을 인식


EnvelopeFilter에 연결된 Env에서 ADSR의 의미


OSC, FLT 어느 곳의 Knob(노브) 든이 Env를 연결가능

Y축이 Value(%)로 바뀐 것을 확인

a : 선택된 노브가 현재 가리키고 있는 값(Value, %)

b : End Point(노브의 끝)를 기준으로 선택된 값

c : Sustain으로 설정된 값

d : Key Off 될 경우 Release가 시작되는 값

e : 처음 선택된 Knob의 값



Ex1) Vacuum에서 HPF의 ENV1 Knob를 이용한 Cutoff 제어

* Vacuum은 HPF/LPF의 Cutoff Knob만 Env를 붙일 수 있다


filter envFilter에 연결된 Env의 동작방식


1) HPF의 Cutoff 를 12시 방향에 둠 (a 상태)

2) HPF의 ENV1 knob를 +50%에 둠

3) ENV ONE의 A knob = 1sec, D knob = 500ms, S knob = 20%, R knob = 200ms로 설정

4) Master Keyboard의 건반을 누름(Key On)

5) knob가 돌아가는 것이 보이지는 않지만 HPF의 Cutoff knob가 1sec(Attack)에 걸쳐 +방향 End Point의 50%지점(약 2시 30분 방향, 2)에서 설정한 값)으로 이동

6) Attack Time 이 끝나면 500ms(Decay)에 걸쳐 시작 지점 ~ Attack Time이 끝난 지점의 20% 지점(Sustain, 약 1시 방향)으로 이동

7) Sustain level을 유지하다가 건반을 떼면(Key Off) 200ms(Release)에 걸쳐 처음 상태(12시 방향)로 이동


Ex2) Vacuum을 이용해서 자연스러운 파도소리 만들기 

wave env파도에서의 대략적인 ADSR

* 자연계의 소리 중에 Sustain이 존재하는 소리는 없다.

** High Freq의 양이 많으면 소리가 가깝게 들린다


1) OSC를 만져서 Noise를 생성

2) Amp와 연결된 Env two를 이용해서 A=적정량, D=적정량, S=0, R=0 으로 자연스러운 파도소리를 생성

3) HPF의 Cutoff와 Slope를 이용해 적절한 파도의 거리감을 설정

4) HPF의 ENV1과 Env one을 이용해서 A=적정량, D=적정량, S=0, R=0 으로 자연스러운 거리감을 생성

* Amp env와 Filter env를 함께 사용할 경우 Attack은 동시에 이루어져도 덜 어색하지만, Decay가 동시에 같은 양이 발생하면 어색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