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코드 팩토리 (http://recordfactory.net/)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수업 내용 정리


vacuumSoftware 형태의 Synthesizer



신디사이저Analogue Synthesizer (Hardware)


자연계의 존재하는 모든 소리가 기음과 배음의 조합으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착안하여, 모든 악기의 소리를 만들 수 있는 악기를 개발하려다가 반쯤 실패한 것을 그거대로 이용하게 된 것이 신디사이저(Synthesizer)다. 


그래서 자연계의 악기 소리를 흉내내거나 또는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소리를 독창적으로 만드는데 사용된다. 아날로그 신스(신디사이저)만의 소리가 있지만, 편의성 때문에 Software 형태의 신스도 많이 사용된다. 참고로 Pro Tools Standard 이상 에서는 Subtractive 방식 신스인 Vacuum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 소리 합성 방식

1) Subtractive : 가득 찬 배음을 깎아서 소리를 만드는 형태 

2) Additive : 기음과 배음을 하나하나 심어서 소리를 만드는 형태

3) Frequency Modulation(FM) : 소리를 내는 파형과 변조를 하는 파형 두 가지 파형을 이용한 주파수 변조로 소리를 만드는 형태


# 일반적인 신호 흐름

Oscillator > Filter > Amplifier 

-> 각각의 기능에 Modulator(Envelope, LFO)가 간섭할 수 있다

* Voltage Control 같은 말을 붙여서 VCO(Oscillator), VCF(Filter), VCA(Amplifier) 같이 쓰기도 함


# Tone 

Cent : 100 Cent = 1 semitone(반음) 의 개념, 음정을 미세하게 변조하고 싶을 때 사용

Fine : Cent와 같이 미세한 음정을 변조하는 기능이지만 단위가 제각각

* Detune 효과 : 두개의 같은 파형을 음정만 미세하게 조정해서 소리의 두께감을 주는 것 


# Oscillator

shape파형의 종류와 형태


Shape : 파형의 형태

Sine wave : 기음 그 자체, Vacuum 같은 Subtractive 신디사이저에는 특성상 없음

Square wave : 많이 갈라진 소리, 짝수 배음이 적음

Saw(tooth) wave : 조금 갈라진 소리, 모든 배음

Tri(angle) wave : 밀도있는 소리, 홀수 배음만 있음

Pulse wave(PW) : Square wave의 Square 간격을 조정할 수 있는 파형

* 신스에 따라 만드는 파형의 모양이 조금씩 다르고 소리도 모두 다르다

** Oscillator를 2개 이상 섞어서 특이한 형태의 파형도 만들 수 있다


# Filter 

low pass filterLow Pass Filter 의 형태



High Pass Filter(HPF) = Low cut(LC) : 고음부를 통과시키고 저음부를 감쇠시키는 필터 

Low Pass Filter(LPF) = High cut(HC) : 저음부를 통과시키고 고음부를 감쇠시키는 필터

-> LPF, HPF 를 동시에 적용해서 특정 구간만 남기는 Band Pass Filter 역할이 가능

Cutoff : 필터링 되는 감쇠지점 (20~20000Hz 가청영역 내에서 조절)

Slope : Cutoff 지점에서 소리가 사라지는 부분까지의 경사, 단위는 dB/OCT(옥타브)

-> 커브의 형태도 일자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가 있다

Pole : Slope를 나타내는 단위, 6dB/OCT = 1 Pole, 12dB/OCT = 2 Pole

-> 줄여서 그냥 LPF 1, LPF 2 처럼 숫자만 표시하기도 함

Reso(Resonance) : Cutoff 지점을 강조하는 정도, 위 그림 참고

Sat(Saturation) : 부족한 배음을 올림, 따라서 볼륨도 커지고 소리도 강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