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코드 팩토리 (http://recordfactory.net/)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수업 내용 정리


- Additive Synthesizer 

기음을 기준으로 배음을 심어서 소리를 만드는 방식의 신디사이저 

대표적인 합성방식인 Subtractive 신디사이저(신스)와는 다르게 Sin 파를 이용

즉, 여러 Oscillator가 여러가지 Sin 파를 만들어서 소리를 합성



- Max Msp Jitter 에서의 시그널 플로우

입력(MIDI) -> Oscillator x 여러개(원하는 배음 수 만큼) -> Envelope x Oscillator 수 만큼 -> DAC(Amplifier)



- Pathcer의 최종 모습

Sukhwa_AdditiveSynth_181029.maxpat

> Max Msp Jitter 에서 회색 선은 Max(데이터), 노란 실선은 Msp(오디오), 녹색 실선은 Jitter(비디오)를 의미

> Max 와 Msp 두 가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Object는 이름 뒤에 ~ 표시를 해서 구분 (~표시가 있으면 Msp, 없으면 Max)



- Input(MIDI) 관련 Obj(Object)

1) notein

MIDI 장치로부터 입력을 받아옴

MIDI 장치의 Pitch, Velocity(건반의 강약), MIDI Channel을 출력


2) stripenote

MIDI에서 Key on 입력만 받게함, 원래는 Key off 까지 입력으로 받아서 건반을 눌렀다가 떼면 입력이 2번 들어감

Pitch와 Velocity를 입력으로 받고, 다시 출력함


3) mtof

MIDI to Frequency의 약자로 0~127의 값을 갖는 MIDI 정보를 가청영역대의 Hz 정보로 변환

정확하게 20~20000Hz 로 변환되지는 않음


4) ctlin

MIDI에서 Knob나 Slider의 값을 받아오는 Obj

Knob에서 보내는 값 0~127, Knob 번호(ID), MIDI Channel 을 출력



- Oscillator 관련 Obj

1) cycle~

주파수 값을 받아서 Sin파형을 생성하여 출력, 즉 소리를 생성


2) * 연산자

입력1과 입력2를 곱해서 출력함

Additive Synth. 를 만드는 과정에서는 Sin 파에 옥타브 배수를 곱해서 배음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됨

-> 1을 곱하면 기음, 2를 곱하면 1옥타브 위, 2.5를 곱하면 1옥타브보다 높은 Pitch 

볼륨을 조절하기 위해서도 사용됨 

-> 0.~1. 값을 갖는 볼륨 슬라이더의 출력값을 곱해서 볼륨을 조절



- Envelope 관련 Obj

1) function

Envelope 의 ADSR 을 만들기 위한 Obj, 꼭 ADSR의 형태가 아니라 어떤 형태로든 볼륨을 조절할 수 있음

line 포맷 출력이 가능해서 line(Linear Ramp Generator) obj와 함께 사용

입력 메세지로 setdomain(X축 값 변경), setrange(Y축 값 변경) 을 줄 수 있다

입력값으로 Bang(버튼)을 넣어주고 신호를 줘야 그래프대로 소리가 재생된다 


2) line~

Linear ramp generator 역할을 하는 obj, 볼륨을 설정된 ms 만큼 천천히 변화시켜줌

function과 연결해서 설정된 그래프에 맞게 볼륨을 조절할 수도 있음


3) slide~ 

신호가 나가고 들어올때 파형을 부드럽게 깎아 줌, MIDI에서 건반을 빠르게 입력시 소리가 딱딱 끊어지는 것을 방지



- DAC (Amplifier) 관련

1) ezdac~

Digital analogue converter 역할을 수행, 소리를 외부장치로 출력함


* 띵동 소리 만들기

OSC(Oscillator)의 * 1 obj 에 두 번째 입력값으로 들어오는 있는 옥타브 값에 변화를 주면서 만든다

1, 2, 3, 5, 7, 9 옥타브 같은 홀수 배음에 옥타브를 조금 틀어서 소수점 값을 주면 묘하게 울리는 소리를 만들 수 있다

음의 심한 왜곡을 막기 위해 첫 번째 기음은 1 옥타브로 고정시켜주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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