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코드 팩토리 (http://recordfactory.net/)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수업 내용 정리


# Sampler 란,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서 재생시켜주는 일종의 녹음 장치 

ADC, DAC가 모두 있고 신호를 저장, 변조 가능


# Pathcer

Sukhwa_Recording_181031.maxpat

마이크로부터 입력을 받아오는 ADC 와 소리 데이터를 버퍼에 저장하는 레코드, 그리고 변조하는 그루브 세 영역으로 나눔

Recoding 쪽의 toggle 스위치를 클릭하면 정해진 시간(ms)동안 소리를 녹음



# Object 설명

1. ADC

a) adc~ 

Options -> Audio Status... -> Input Device 로 설정된 장치로부터 입력신호를 받아옴 


b) meter~ 

adc~ 에서 받은 입력 신호의 레벨을 Bar 형태로 나타냄

드래그를 해서 가로/세로 변환 가능


c) gain~ 

입력 레벨의 볼륨을 조절, 실제로 Gain 역할을 한다기 보다는 볼륨 페이더에 가까움


2. Recording

a) record~

입력 받은 소리를 데이터(파형) 형태로 버퍼에 저장을 하라고 명령함 (저장하는 것은 아님)

버퍼는 임의로 정의된 이름(여기서는 sample, 다른 아무 이름이나 써도 됨)을 정해줘야 함

Toggle switch 또는 직접 1(on), 0(off)를 입력해서 on/off 가능


b) toggle

toggle 을 클릭해서 X 표시에 불이 들어오면 1, 꺼지면 0을 출력하는 일종의 스위치


c) sel

정해진 값과 입력 값이 같으면 왼쪽 출력으로 통과, 그렇지 않으면 오른쪽 출력으로 통과시킴

여기서는 sel 1 을 이용해서 toggle on 이 되었을 경우에만 신호가 통과되도록 함


d) del

Delay 기능, 오디오 Delay라기 보다는 정해진 시간(ms) 만큼 신호를 유지시켜주는 역할

여기서는 record~ 를 정해진 시간 만큼 실행시키기 위해 토글 스위치에 달아서 사용


e) buffer~

정해진 버퍼(여기서는 sample)에 정해진 크기만큼 오디오 데이터를 기록

입력값으로 size(버퍼 크기를 ms 단위로 지정), write(파일로 저장), replace(파일 덮어쓰기) 등의 메세지를 받을 수 있음


f) waveform~ 

버퍼에 있는 오디오 데이터를 파형 형태로 그려줌 

inspector(cmd + i) 에서 Click Mode 를 바꿔서 특정 영역을 선택하게 할 수도 있음 

set '버퍼 이름' 메세지를 통해 정해진 버퍼의 데이터를 가져옴

선택 영역의 시작, 끝 지점을 ms 단위로 출력 가능


3. Groove

a) groove~ 

정해진 버퍼의 데이터를 반복 재생, 재생 속도 조절, 구간 설정을 해줌

loop 메세지를 통해 1은 반복, 0은 반복 안함 설정 가능

숫자 입력으로 버퍼에서 오디오가 시작될 지점을 선택 가능

숫자(신호) 입력으로 반복 속도를 조절 가능


b) sig~

입력된 숫자를 오디오 신호(Signal) 형태로 보냄 

여기서는 groove~ 에 입력되는 값 중 재생 속도를 조절하는 숫자와 재생 시작 지점을 알리는 숫자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


c) attrui

연결된 Object의 attribute(inspector, cmd + i 에 표시되는 항목들) 를 편집 가능하게 해줌

여기서는 groove~ 의 timestretch 항목을 on/off 하여 재생 속도를 바꿔도 Pitch 에는 변화가 없도록 옵션을 주기위해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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