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코드 팩토리 (http://recordfactory.net/)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수업 내용 정리


# 콤보잭

콤보잭오디오 인터페이스에 흔하게 붙어있는 콤보잭

XLR, TRS(TS) 케이블을 모두 꼽을 수 있음

XLR을 꼽을 경우 Mic Level (No Ref, Balanced, Lo-Z)로 인식

TRS(TS)를 꼽을 경우 Pro. Line Level (+4dBu, Balanced)로 인식

> 즉, 마이크에 XLR-TRS 케이블을 써서 콤보잭에 연결하면 Mic Level이 아니라 Pro. Line Level로 인식하므로 주의

> 기타와 같이 픽업센서를 사용하는 Instrument Level을 사용하는 장치들은 TS로 연결 후 드라이버나 인터페이스에서 Inst. 또는 기타 그림 모양 버튼을 이용해서 Instrument Level(No Ref, Unbalanced, Hi-Z)로 인식시켜 줘야함

>> 입력 Level 이 다를 경우 게인을 조절해서 소리가 들리게는 할 수 있으나 아주 많이 왜곡된 소리가 나옴


# 콤보잭 게인

콤보잭콤보잭의 게인 노브(Gain Knob)

게인 노브에 두 가지 Level이 표기된 것을 볼 수 있다. 

U~60 범위 : Mic Level을 입력 받을 경우의 Gain Level (마이크는 입력을 깎을 일이 없다)

-20dB ~ 40dB : Pro. Line Level을 입력 받을 경우의 Gain Level

* U는 0 또는 -∞ 의 의미를 가짐


# dBFS(dBFullScale)

대부분의 DAW(Digital Audio Workstation)에서 사용되는 볼륨 레벨

모든 dB 관련 단위 중에 유일하게 '임계점' 이 있음

최대값 = 임계점 = Peak = 24dBu(SMPTE 기준) = 0dBFS

임계점을 넘는 값(소리)은 모두 Clipping 되어 값이 잘려나가고 0dBFS로 일괄처리됨 

SMPTE(Society of Motino Picture & Television Engineering) 표준 상 적정 입력값은 4dBu 전후(Pro. Line Level)

즉, 24dBu를 최대 출력으로 봤을 때 4dBu - 24dBu = -20dBu 이므로  dBFS 기준으로는 약 -20dBFS 전후

> 사용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최대 출력(Max Line Output)이 20dBu인 장비의 경우 -16dBFS 전후

* 디지털 녹음 시, 입력값을 꼭 넉넉히 받을 필요는 없지만, 아날로그에서는 감쇠율 때문에 입력값을 넉넉히 받을 필요가 있음

* Peak 값에서 -5dBFS 이상으로 입력을 받으면 오히려 Noise도 늘어나고 Harmonic Distorsion이 매우 심해짐, 따라서 고급 장비는 Max Line Output을 28dBu 이상으로 잡는 경우도 있음

* Noise-Floor : Gain이 모두 0인 상태에서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만들어내는 자체 노이즈

* Dynamic Range : Noise-Floor ~ Peak(0dBFS) 사이의 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