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코드 팩토리 (http://recordfactory.net/)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수업 내용 정리
# Equalizer (EQ)
원래 의도했던 음색이 아닐 경우 주파수(Frequency)의 상관관계를 조절하여 의도했던 방향으로 음색을 보정하는 장치
소리의 정위 즉, Y축 상에서의 상/하 관계, Z축 상에서의 앞/뒤 관계를 조절 가능
# Graphic EQ
심플한 Graphic EQ의 형태
- 용어 정리
정해진 주파수 강조 : Boost
정해진 주파수 감쇠 : Cut
주파수 포인트 : Band
주파수 포인트가 갖는 넓이 : Bandwidth (OCT/Band) 또는 Q (Bandwidth와 단위는 다름)
ex) EQ가 갖는 Bandwidth 계산
20~20khz (10 옥타브(OCT)) 에서 10개의 Band가 있는 EQ = 1 OCT/Band
20~20khz (10 옥타브(OCT)) 에서 30개의 Band가 있는 EQ = 1/3 OCT/Band
* EQ 별로 감쇠 Curve는 모두 미묘하게 다르다
# Parametric EQ
George Massenberg Lab의 Parametric EQ
George Massenberg가 개발
Band의 포인트와 Bandwidth(Q)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조절가능
EQ의 설정을 자유롭게 바꿔야하는 대부분의 환경에서 사용
# Filter
대표적인 4종류의 Filter
High Pass Filter, Low Pass Filter는 대부분의 Plug-in 형태의 EQ에 포함
설정된 범위 이외의 소리를 아예 없애버리는 것
# Curve
대표적인 Curve 3종
Parametric EQ에서 Frequency의 Gain을 조절할때 사용되는 Curve의 형태는 다양함
설정된 범위의 소리를 Boost 또는 Cut
High Shelf : 소리의 거리감(Z축)을 조절
Low Shelf : 소리의 무게감을 조절
* 오디오 장비의 Treble과 Bass knob들이 High Shelf와 Low Shelf를 조절하는 것임
* Bell Type Curve의 Q를 넓게주고 양 끝 Frequency에 설정해서 Shelf와 비슷한 느낌을 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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