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코드 팩토리 (http://recordfactory.net/)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수업 내용 정리


# Compressor 란

음량차이가 너무 큰 소스의 음량차(Dynamic Range)를 줄여서 Z축 상의 깊이감을 안정적이게 유지

너무 튀는 소리를 압축하고 남는 Headroom(최대 값 ~ Peak)을 이용하여 음량을 키움으로써 발자국, 타격음, 폭발음 등의 Release Transient를 강조할 수 있음

소리의 RMS 증가에 따른 Loudness 증가가 함께 이루어짐


* Release Transient : Envelope 에서 Sustain, Release에 해당하는 영역


* RMS : Root Mean Square, 제곱평균제곱근, 평균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Tick(연속적인 데이터에서 순간적으로 커졌다가 작아지는 값)에 대한 영향이 적은 것이 특징


# Compressor의 요소 

1) Threshold

오디오 신호를 압축하기 시작하는 지점

Peak 또는 RMS를 기준으로 함


2) Ratio

Threshold를 넘긴 신호에 대한 압축의 정도(비율) 


3) Attack(≒Sensitivity)

Threshold를 넘긴 신호의 압축이 시작되기까지의 시간

여러가지 형태의 Attack Curve가 있고, Comp. 마다 형태가 다름

보통 Attack Time 이 2ms 이하면 Fast, 10ms 이상이면 Slow 라고 표현

Attack Time을 너무 길게 잡으면 압축이 이루어지기도 전에 신호가 작아져서 압축이 이루어지지 않음


4) Release

Threshold를 넘긴 신호가 압축이되고 다시 압축이 풀리는데까지 걸리는 시간

Release도 Curve가 Comp. 마다 다름

보통 Release Time이 200ms 이하면 Fast, 500ms 이상이면 Slow라고 표현

Release Time을 너무 길게 잡으면 묻혀버리는 신호가 생길 수 있음


# Compressor를 이용한 Side-Chain

side chain일반적인 Compressor


side chainKey-input으로 다른 신호를 넣는 Side-Chain이 활성화된 Compressor

* Side-Chain

Threshold를 검출하는 Detector에 key-input으로 원래 신호가 아닌 다른 신호를 넣어서 Key-input에 들어온 신호에 따라 원래 신호를 압축시키는 것

목소리가 나오면 음악을 줄이는 Ducking 효과를 만들 때 효과적으로 사용

응용하기에 따라 비트를 Key-input으로 주고 멜로디에 Groove를 줄 수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