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코드 팩토리 (http://recordfactory.net/)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수업 내용 정리
# Delay 란,
Echo 처럼 늦게 도착하는 소리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
기본적으로 Send를 사용해서 원음과 함께 섞어서 사용
# Delay 요소
- Delay-time, Feedback (FBK)
Feedback(FBK)와 Delay-time의 구조
Delay-time 만큼 지연(Delay)된 소리 중 일정량(%)을 다시 Delay 시키는 것
즉, Delay-time이 500ms, FBK가 50% 였다면, Delay된 소리를 50% 반큼의 볼륨으로 500ms 뒤에 다시 내보냄. 이 과정을 볼륨이 사라질 때까지 반복.
- Low Pass Filter (LPF)
Delay는 기본적으로 반사음. 따라서 High 영역의 소리는 감쇠되어 사라지는 것이 자연스러움. 이런 효과를 표현하기 위해 LPF를 사용
- Tempo Sync
박자(Tempo)를 Delay-time으로 설정하는 것
- Stereo Delay
Stereo 소리의 좌, 우 Delay-time과 FBK을 각각 다르게 주어 소리에 넒이감을 줄 수 있음
단, Delay-time과 FBK를 반비례하게 주어 좌, 우 소리가 함께 끝나도록 해야 어색하지 않음
# Reel Tape Delay
테이프 방식 Delay의 구조
과거 카세트 테이프를 사용하던 시절에 테이프에서 발생하는 Delay를 표현한 것.
Record와 Play 센서 사이의 물리적인 거리 때문에 Tape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차(Delay-time)가 발생함
Feedback을 줄 때 EQ를 거쳐갈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
테이프의 속도를 조절하여 Delay-time을 조절하는 방식
# Reel Tape Delay 요소
- IPS
Inch/Sec의 약자, Tape의 이동속도를 의미, Tape의 속도가 빨라지면 Record와 Play 센서 사이의 거리를 빠르게 이동하므로 Delay-time이 짧아짐
- Drive
Tape의 질감(왜곡, 노이즈)를 표현, 볼륨이 클 수록 심해짐, 소리가 찌그러지는 느낌
이 느낌 때문에 Tape Delay를 사용, 오히려 듣기 좋게 느껴지기도 함
Drive를 강하게 주기 위해서 Delay가 걸린 Aux 채널로 Send 볼륨을 높게 주고, Aux 볼륨을 작게하는 방법을 이용
* Aux로 Pre-fader Send를 보내고 FBK를 0%로 주면 IPS를 조절해서 Pitch만 조절가능, 이 때 FBK 값을 크게주고 Tape Delay의 EQ에서 Bass를 크게주면 무한하게 반복되는 소리도 만들 수 있음, 이런 식으로 목소리를 변조해서 악기처럼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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