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코드 팩토리 (http://recordfactory.net/)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수업 내용 정리



# Reverb 란,

빠른 Delay, 독립된 소리가 아닌 잔향처럼 들리는 상태

공간음향과 깊은 관계


# 공간음향의 3요소

- Absorption, 흡음

벽과 같은 물체에 소리가 흡수되어 사라지는 것

reverb


- Reflection, 반사

단단한 물체게 소리가 부딪혀 반사되는 것

reverb


- Diffusion, 분산

특수한 형태의 물질에 소리가 부딪혀 불특정한 방향으로 분산되는 것

reverb



# 공간음향 예시

reverb

* Early Reflection 

공간음향에서 중요한 요소로, 출력장치에서 출발한 반사된 소리 중 청자에게 가장 먼저 도착하는 소리를 뜻함

물론 반사음 중 가장 큰 음량과 비교적 높은 디테일을 가짐

따라서 원음을 손상시키는, 또는 울리는 느낌을 주는 가장 큰 원인이 됨

보통은 모니터링을 위해 Early Reflection을 차단함

Reverb의 핵심이 Early Reflection



reverb


* Early Reflection의 기능

Early Reflection의 좌/우 도착시간의 시간차를 통해 공간의 형태를 인지

> 좌측이 먼저 도착했다면 청음위치가 중앙보다 왼쪽에 있다는 것을 인지

Early Reflection의 Frequency(Pitch)를 듣고 공간 벽체의 재질을 인지

> Pitch가 높은 수록 고음 성분이 많이 살아있다는 뜻이므로 단단하고 반사가 잘되는 재질

Early Reflection이 도착하는 시간(Predelay Time)을 통해 공간의 크기를 인지

> 공간이 클 수록 도착하는 시간이 늦어짐

>> 위 항목들을 뇌가 자동으로 인지함



reverb


* Reverberation

Early Reflection 보다 항상 뒤에 따라오는 반사음들

잔향을 통해 벽면의 재질 및 크기에 대한 짐작을 할 수 있음

자연스러운 Reverb를 주기위해 조절



reverbWaves 사의 Renaissance Reverb


reverbAudio Ease 사의 Altiverb


* Plug-in 에서의 Reverb

Early Reflection의 Freq, Predelay, Time 등의 값을 이용해 공간을 형상화

또는 공간에 따라 설정된 Early Reflection Pattern을 불러올 수 있음

> 이 Pattern은 단순한 Preset이 아니라 각각 다른 Early Reflection과 Reverberation 데이터를 가짐

> Predelay 값은 0ms가 선택된 패턴의 기본값을 의미, Predelay time이 0ms라는 뜻이 아님

경우에따라 실제 공간에서 직접 노이즈를 출력해서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패턴을 적용하는 방식도 사용

>> Reverberation과 관련된 값을 항상 Early Reflection 값보다 늦거나 뒤에 있어서 자연스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