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bhphotovideo.com/


B&H Photo Video 에서 블프때 20달라 할인받아서 199달라에 구입한 Zoom H4n Pro 가 도착했다.

200달라 미만이라 관세도 안 붙고, DHL 직배송이라 배송도 빠르고 값도 싸고, 여튼 좋다. 

경쟁업체인 SweetWater.com 은 행사는 자주하는데 FedEx 밖에 없어서 배송료가 배로 비싸다는 것이 흠.


프로 오디오 중 보급형 포터블 마이크로 인기가 많은데 국내에서는 1세대 전 모델인 H4n이 구매대행으로 대략 30만원 중반에서 거래된다. 이럴 경우 관세까지 붙기 때문에 어차피 국내 정식 출시된 제품도 아닌데 그냥 직구하는게 이득.


참고로, H1, H2 같은 더 작고 저렴하면서 녹음 퀄리티는 비슷한 (대신 필터나 컴프레서 같은 옵션은 없고, 고음질 파일 저장이 안되는) 모델도 있으니 참고 : http://microphonevs.com/zoom-h1-vs-h2n-vs-h4n-review/


zoom h4n pro아담한 패키지


zoom h4n pro뒷 면도 별거 없다


zoom h4n pro오, 포장 상태가 훌륭함


zoom h4n pro구성품은 단촐, 후지쯔에서 배터리도 만드네?


구성품으로 CUBASE LE 와 WAVELAB LE 를 주는데, 각각 일반 버전과 비교해서 기능 제약이 많고 구버전이라 도움이 안 될 수도 있지만, 녹음된 파일을 편집하기에는 충분하다. LE 버전의 가장 큰 제약이라고 한다면 VST 플러그인을 쓸 수 없다는 것인데, 입문자라면 기본 플러그인 만 갖고도 충분히 갖고 놀 수 있고, 숙달되면 나름 괜찮은 결과물을 만들 수도 있다. 


LE 버전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나름 돈 받고 파는 버전인 Elements 버전을 99$가 아닌 49$에 살 수 있다는 것?



zoom h4n pro배터리를 보고 사이즈를 가늠해보자


AA 배터리 2개로 6시간 녹음이 가능하다. 

배터리 슬롯 바로 위에 위치한 STAMINA 스위치를 켜면 10시간 녹음이 가능하다는데, 어떤 부분이 희생되는지 잘 모르겠다. 

카메라에 직접 설치하거나 스탠드 등에 설치할 수 있는 나사 홀이 두 개 있다. 

DC5V 1A 전원을 받아 쓸 수 있기는 한데 경고장이 따로 있을 정도로 민감한 모양이니, 구멍만 맞다고 아무 것이나 끼우지 말자.



zoom h4n proSD 카드를 사용한다. 조금 구시대적인 느낌


SD카드를 32GB까지 (SDHC) 지원한다. 

Micro SD가 아니다. 그리고 32GB 까지만이라니.. SD카드 컨트롤러 얼마한다고 좀 큰거 달아주지 ㅡㅡㅋ


그리고 스크롤 겸 버튼이 보인다. 매뉴 이동 및 선택은 모두 저 스크롤(누르면 버튼처럼 눌린다)과 매뉴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다. 


레코드 레벨(녹음 볼륨)을 조절 할 수 있는 버튼도 확인할 수 있다. 



zoom h4n pro난 이런 나사가 보이는 디자인이 좋더라


H4n참고로 이게 바로 전 모델 H4n


귀여운 앞모습♥

H4n 구형보다 확실하게 세련된 모습이다. 

그러나 버튼 구성은 100% 동일 ㅋ


위에 달린 XY 마이크는 회전을 시켜서 90도, 90도가 아닌 120도, 120도로 꺾을 수 있다.



zoom h4n pro콤보잭 2개가 하단에 있다


H4n Pro는 USB 케이블로 PC나 Mac과 연결해서 오디오 인터페이스 역할을 할 수 있다. 

즉, 마이크 프리 앰프 및 AD 컨버터 역할을 할 수 있어서 다이나믹 마이크나 컨덴서 마이크(팬텀 파워까지 지원!)가 있다면 H4n Pro를 통해 PC에서 바로 녹음을 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대단히 유용한 기능. 아래 영상 참고 ㅋ


DA 컨버터는 안되는 것 같다?




zoom h4n pro좌측 모습


Remote 잭을 통해 리모컨을 연결 할 수도 있다. 거치대에 고정 시 유용한 점이지만 리모컨이 49$ 였었나...

그리고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3.5mm 잭이 있고, LINE 출력(4dBu)도 가능 한 것 같다.

모니터링 또는 재생시 볼륨 버튼이 있고, PC와 연결할 때 사용하는 USB 잭이 있다. 

PC와 연결은 대용량 저장소, 또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중 택일이다. SD카드 분리가 되는데 케이블 접촉도 걱정되고 느려터진 대용량 저장소 기능을 쓸 일이 있으려나 ㅋ


전원 및 홀드 버튼은 전원 쪽은 스프링 도정, 홀드 쪽은 스위치로 되어있다.



zoom h4n proH4n 보다 잔상이 적고 훨씬 또렷해진 액정


zoom h4n proH4n에 비해 어떤 점이 추가되었는지는 사실 잘 모르겠다


녹음시 이런저런 필터나 효과들을 줄 수 있는 것은 H1, H2 같은 조금 싼 모델에 비해 갖는 큰 장점. 

가끔 저음이 너무 크게들어올 때가 있고, 때론 너무 어택이 강한 소리를 녹음할때 High Pass Filter와 Compressor는 요긴하게 쓰인다.



zoom h4n pro고음질 (=고용량 ㅠ) 녹음이 가능. 물론 MP3도 가능 ㅋ


zoom h4n pro녹음 버튼을 한 번 누르면 REC Ready, 한 번 더 눌러야 REC Start 임


zoom h4n pro매뉴얼이 아주 잘 되어있으니 참고하면 그림만 봐도 도움이 많이 된다



테스트 목적으로 녹음해본 키보드 자판 두들기는 소리. 볼륨 최대로! 해야 간신히 들리기는 하지만, 앰비언스와 키보드 타격음 모두 섬세하게 녹음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로 레오폴드 무소음 적축 키보드 소리다. 


주로 음악이나 보이스 녹음 보다는 사운드 디자인에 사용될 소리를 집음하러 다닐 용도여서 아주 마음에 든다.

사실 이 가격에, 이 성능은, 이 모델 밖에 없다.

'Review > 물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씽크웨이 K66 RGB 기계식 키보드  (0) 2018.12.25
KJW Tactical Flip-Up Sight Set  (0) 2018.12.13
Takara TOMY A.R.T.S - SP6 더 건 스페셜  (0) 2018.11.17
AverMedia Live Gamer Portable 2 (LGP2) 리뷰  (0) 2018.04.25
Amuse 암밴드  (0) 2018.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