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코드 팩토리 (http://recordfactory.net/)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수업 내용 정리
* 신호의 흐름 요약
* 자연계
소리의 기본 단위 pa(파스칼, 압력)
아무 소리도 없을 경우 기본 공기압 : 0.00002pa
> 기본 공기압과 소리가 있을 때의 공기압의 비율로 소리의 크기를 표현
>> pa을 이용 할 경우 단위가 너무 커짐
- 자연계에서 소리 크기 : dBSPL(Sound Pressure Level)
10 * log( 현재 소리의 압력 / 기본 공기압 )^2
= 10 * log( x / 0.00002 ) ^2
= 20 * log( x / 0.00002 )
예) 사람의 목소리가 0.02pa 일 때 dBSPL 은?
20 * log( 0.02 / 0.00002 ) = 20 * log1000 = 20 * 3 = 60 dBSPL
- 소리 크기 끼리의 비교 : dB
예) 40dBSPL 과 60dBSPL 을 비교한다면?
20dBSPL 차이가 아니다 -> 40dBSPL = 0.002pa, 60dBSPL = 0.02pa
따라서 0.018pa 차이가 나는 것이 맞다
하지만, 20 * log( 0.02 / 0.002 ) = 20 * log10 = 20dB 이기도 하다
> dBSPL은 Reference 단위가 기본 공기압(0.00002pa) 일 경우에만 적용
- 귀로 인지하는 소리와 실제 소리의 크기 차이 : ELC(Equal Loudness Contour)
사람이 실제로 느끼는 소리의 크기 : Loudness
위 그래프와 같이 소리 크기와 Loudness는 다르다
1 - 같은 압력일 때 중음(1khz)에 비해 저음으로 갈 수록 loudness는 작아진다
2 - 같은 압력일 때 중음에 비해 초고역(약 6khz 이상)의 loudness는 작다
3 - 같은 압력일 때 중음에 비해 중고역(약 2 ~ 4khz)의 loudness는 크다
4 - 전체적인 dBSPL이 작을 수록 loudness의 차이는 심해진다
따라서, 스튜디오 환경과 소리가 실재로 재생될 환경을 고려해서 소리를 디자인 해야한다
- ELC를 참고하여 dBSPL을 보정 : dBA
ELC를 참고해서 각 Freq.에서 dB을 보정하는 A weighted curve(filter)
1khz를 기준으로 낮음에서는 dB를 더해주고, 중고음에서는 빼주고, 고음에서는 또 더해준다
- ELC를 참고하여 dBSPL을 보정 : dBC
dBA와 같이 각 Freq.에 가산점을 부여
약 5khz 이상의 고역은 보정을 많이 하지만, 저역은 크게 보정하지 않음
룸 튜닝을 할 때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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