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코드 팩토리 (http://recordfactory.net/)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수업 내용 정리


- 소리의 X축 : 넓이감

Mono 사운드의 경우

스피커의 볼륨에 따라서 X축 상에서 소리의 위치가 변한다

미묘한 시간차 또는 음정차를 주면 넓이가 변한다

Stereo 녹음시, 마이크의 위치와 형태에 따라 소리가 마이크에 도달하는 시간차와 거리에 따른 감쇠율의 차이로 인한 볼륨과 음정차가 생기기 때문에 소리의 넓이와 선명도가 변한다


- 소리의 Y축 : 음역감

심리적으로 높은 음의 소리는 높은 위치에, 낮은 음의 위치는 낮은 위치에 있다고 느낀다

본능적으로 소리에 질량감을 부여한다


- 소리의 Z축 : 깊이감

초고역의 양에 따라 소리의 깊이감이 달라진다

볼륨의 크기에 따라서도 깊이감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깊이감을 살리기 위해서 다른 소리에 묻히는 경향이 많은 초고역의 소리를 살리기 위해 Compress 를 이용해서 큰 소리를 깎고 전체적인 볼륨을 키워서 깊이 감을 살린다


- 소리를 시각화 시킨 좋은 예시 : 뮤직 비디오


각 그룹의 사람들은 악기를 의미한다

계단의 높이는 음의 높낮이를 의미한다

소리의 깊이에 따라 카메라가 포커싱하는 인물이 달라진다



소리에 따라 표현되는 화면의 전반적인 색감과 밝기, 그리고 등장인물의 감정을 확인 할 수 있다



배경으로 등장하는 모든 조형물들이 소리의 Phase(위상)과 느낌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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