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코드 팩토리 (http://recordfactory.net/)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수업 내용 정리


+ 소리 


매질(Material)의 진동이 정각신경을 통해 인지되는 것 

소리는 종파(방향과 진동이 수평)의 성격을 띈다

보통 위상(Phase)를 sin파 형태로 표현

> + 영역에 있는 값은 소리의 압축(Compression) 과정, - 영역의 값은 팽창(Expansion) 상태임을 의미

> 1번의 압축과 팽창을 1주기 = 1cycle 이라고 정의 


+ 가청영역


20hz ~ 20khz

총 10 옥타브 (2의 n승)로 구성 - 20hz~20480

> 따라서 10khz 가 중간음을 갖지 않고 대략 1khz 정도가 중간음을 가짐

음역대를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대략 나눔 (단위 : hz)

- Sub Low : 20~40

- Low : 40~400

- Mid Low : 300~500

- Mid : 400~4k

- Mid High : 3k~5k

- High : 4k~10k

- Ultra High : 10k~20k


+ 소리의 속성


속도 

- 기체(공기) 340m/s

- 액체 1.5km/s

- 고체 6km/s

진동 수(음의 높낮이)에 따른 주기(cycle)의 길이

wave length = velocity (m/s) / x (hz) = 340 (m/s) / x (hz)

> 따라서 진동 수에 따른 대략적인 wave length 는 아래와 같다

- 20khz = 1.7cm

- 1khz = 34cm

- 100hz = 3.4m

- 20hz = 17m

> 따라서 wave length 와 hz 는 반비례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음은 직진성을 갖고 회절성이 낮다

저음은 방사성을 갖고 회절성이 높다


+ 연습문제


* 초고역의 성분이 많아지면 소리가 가깝게 들리는 이유?


소리는 20~20khz 의 종파 형태의 진동을 통해 전달되고, 속도는 공기 중에서는 340m/s 로 일정하다. 

따라서 같은 거리에서 높은 진동수를 가질 수록 파장의 길이는 짧아지고 공기를 통해 전달되는 진동의 감쇠율도 높다.

그래서 가까운 거리에서만 초고역의 소리를 감지 할 수 있고, 같은 위치에서 출발하는 소리라고 할지라도 

초고역 성분을 증폭시키면 소리가 가깝게 들리는 것처럼 느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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