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3TB HDD가 사망하였다. 

50~60만원에 데이터 복구를 맡기기에는 너무... 음...

미리 상태를 확인해봐야 했거늘 너무 게을렀다. 

3년 몇 개월이 지난 상태이라 RMA 받기도 글렀다. 

기분이 착잡하다. 

그냥 지난 시간 작성했던 코드들이나 오래전 사진들은 마음 속 추억으로 남기려한다.


아무튼, 슬픈 얘기는 이쯤하고. 


HDD 관리는 사실 별거 없다. 

중간 중간 한 번씩 상태확인 하고 좀 문제 있다 싶으면 새거로 갈아주면 된다. 

HDD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1. 읽기, 쓰기 횟수

2. 사용 시간 

3. 전압 


1, 2 항목의 경우 만인이 애용하는 CrystalDiskInfo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3 항목의 경우 전압 측정 장비로 파워 서플라이의 출력단을 확인하지 않는 이상 사실 확인 할 수 있는 방도가 딱히 없다. 그냥 좋은 파워 서플라이를 쓰도록 하자. 


보통 서버용으로는 2년, 일반 작업용으로는 3년, 가정용으로는 5년을 보지만, 이런 기준은 아주 많이 일반화된 기준이므로 신뢰성 떨어진다.


CrystalDiskInfo 공식 홈페이지 : https://crystalmark.info/en/software/crystaldiskinfo/


crystaldiskinfo다운로드 클릭



crystaldiskinfoCrystalDiskInfo 를 받아야한다. 실수로 CrystalDiskMark를 받은 1인..



crystaldiskinfoCrystalDiskInfo 실행시 이런 화면이 뜬다



이미 문제의 HDD를 탈거한 뒤라 모두 좋음으로 표시된다. 

화면 우측에 사용 횟수, 사용 시간 모두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밖에 자세한 정보도 있지만, 사실 우리가 주의깊에 봐야할 것은 "좋음" 표시 하나만 보면 된다. 

저것이 "주의" 상태의 노랑색이 된다면 HDD를 미리 추가로 구입해서 자료를 백업해놓는 것이 현명하다. 



crystaldiskinfo이렇게 "주의" 로 표시된다. 본 사진은 퍼온 이미지


본인 처럼 사용시간이나 사용횟수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주의" 가 뜨다가 사망할 수도 있다. 

HDD 제조사의 품질을 너무 신뢰하지 말고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해주도록 하자 ㅠㅠㅠㅠ 흐어어엉